[D_001]About cocos2d-x DATA_OLD/Cocos2d-x 기능성 게임 개발과정2014. 11. 10. 11:27
- What is cocos2d-x?
cocos2d-x는 중국의 추콩chukong에서 서포트하는 게임 엔진.
iOS기반의 cocos2d 엔진을 왕저Zhe Wang가 개조해서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cocos2d-x를 만듦.
중국에서 출시 게임 중 50%이상의 점유율을 가짐.
최근 3D기능까지 추가하고 있으며, 2D에 집중중인 Unity와 필연적으로 한판 붙게 될 듯.
cocos라는 이름으로 Unity같이 완전한 하나의 개발툴로 만들어질... 지도 모른다.
무료 엔진이기 때문에 test를 위한 버전들이 올라 올 수도 있다.(Beta/rc가 붙어있는건 가급적 받지마라)
- About cocos2d-x
cocos2d-x는 C++ 11버전을 따르고 있다.
가볍다.(동일 게임을 cocos2d-x/Unity3D로 각각 개발하면 cocos2d-x기반이 훨씬 작고 가볍다)
그러니까 빠르다.
2D 엔진이긴 하지만 OpenGL을 이용한 3D가 기반이다.
(OpenGL은 화면평면을 기준으로 유저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좌표값이 증가/DirectX는 반대)
cocos2d-x가 c++보다 쉽다 - 기본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결과를 낼 수 있다.
Code IDE (Lua + js 개발환경 통합). C++도 추가할 계획.
Cocos Studio - UI, Animation 등등의 에디터들을 제공.
엥간히 잘 모르는 상황에 대해서는 cocos2d-x 공홈의 forum쪽에 가서 검색해보면 다 나온다.
+ etc
MacOS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.
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회사에서는 Mac을 선호한다.
Mac에서는 android/iOS 다 개발 가능하지만, iOS는 Mac에서만 가능하기 때문.
또한 Mac은 하드웨어만 사면 대부분의 관련 software들이 공짜.
컴투스/게임빌은 현재 카톡런칭을 하지않고 글로벌 진출을 하고 있음.
(서머너즈 워가 한달 200억 가량 찍음)
요즘은 대부분 Skeleton Animation을 사용(비용이 적게 들고 편하기 때문)
놀랍게도 모두의 마블도 cocos2d-x로 만들어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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