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D_005] Basic Action - Scale, Rotate, Blink, Fade, Tint DATA_OLD/Cocos2d-x 기능성 게임 개발과정2014. 11. 17. 11:20
1) Scale
대상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액션.
확대가 되는 기준점은 Anchor point이다.
ScaleTo의 경우는 현재 크기와 상관없이 지정한 크기로 변화시킴.
ScaleBy의 경우는 현재의 크기를 기준으로 지정한 수치만큼 크기를 변화시킴.
auto action1 = ScaleTo::create(3.0f, 4);
//현재 크기와 상관없이 지정한 크기로 변화
auto action2 = ScaleBy::create(3.0f, 2);
//현재 크기에서 두배를 더 키움
2) Rotate
대상을 회전하게 하는 액션.
회전의 기준점은 Anchor point이다.
RotateTo의 경우, 현재 각도에서 지정한 각도로 갈 수 있는 가장 빠른 경로로 가기 때문에, 180~360사이의 각도를 입력할 경우에 반대로 회전하게 된다.
RotateBy의 경우는 현재 각도에서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을 하게 된다.
auto act = RotateTo::create(3.0f, 360);
//현재 상태에서 해당하는 각도로 회전시킴
auto act = RotateBy::create(3.0f, 360);
//현재 상태에서 지정한 각도만큼 회전시킴
3) Show
대상을 보이게 하는 메소드
대개 setVisible과 크게 다를바없어서 잘 안쓰임...?
4) Blink
대상을 지정한 시간만큼 지정한 횟수동안 깜빡이게 하는 메소드
auto act = Blink::create(3, 10);
//3초동안 10회 깜빡이게 함
5) Fade
투명도를 변화시키는 효과. 대부분의 게임에서 빠지지않고 쓰이는 효과.
FadeIn은 서서히 나타나게 하는 효과. FadeOut은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.
현재 투명도에서 각각 0, 255로 서서히 변화함. (0-투명하지 않음. 255-투명함)
setOpacity()를 이용하여 투명도를 조절해준 대상은 그 상태에서 지정한 상태로 변화한다.
FadeTo는 setOpacity()와 거의 비슷한 기능. 단지 시간에 걸쳐 서서히 변화하는 것이 다르다.
auto act = FadeIn::create(3.0f);
//현재 투명도에서 0으로 변화
auto act = FadeOut::create(3.0f);
//현재 투명도에서 255로 변화
auto act = FadeTo::create(3.0f, 128);
//3초동안 투명도를 128로 변화
6) Tint
색상을 변화시키는 효과.
TintTo : 시간에 걸쳐 지정한 색상으로 서서히 변함.
TintBy : 시간에 걸쳐 처음에 지정한 색상이 빠져있다가 서서히 원래 색상으로 돌아옴.
auto act = TintTo::create(3.0f, 255, 0, 0);
//천천히 색깔이 빨간색으로 바뀜
auto act = TintBy::create(3.0f, 0, 255, 255);
//빨간색이었다가(G, B가 다 빠져있음) 서서히 원래대로 돌아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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